발바닥 굳은살 제거 아찔 사연…발바닥굳은살 통증 왜?

차갑고 건조한 겨울 내내 답답한 구두속에서 혹사당는 발은 각질과 발뒤꿈치 굳은살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발바닥 각질이나 발뒤꿈치 굳은살이 생기면 양말을 신고 벗을 때 불편하고 심하면 발뒤꿈치가 오랜 가뭄에 논바닥처럼 쩍쩍 갈라지거나 피가 나며 통증까지 유발합니다.

발은 얼굴과 달리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유분이 나오지 않아 발각질, 발바닥 굳은살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겨울이 오면 피부가 극도로 건조해 지기 때문에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발꿈치와 발바닥의 두꺼운 굳은살은 보기에도 흉할 뿐 아니라 발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제거하고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발바닥 굳은살 제거-발바닥 굳은살 통증

발바닥 굳은살 원인, 발바닥 굳은살부터 제거해야 보송
각질은 피부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생기게 됩니다. 이 각질층이 두껍게 쌓인 것이 바로 굳은살입니다. 굳은살은 발뒤꿈치나 발 가장자리 등에 주로 생깁니다. 심하면 발바닥이 가뭄의 논바닥처럼 쩍쩍 갈라지고 피가 나기도 합니다. 각질층이 두껍게 쌓이면서 수분 공급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굳은살은 발에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오래 신거나, 보행 습관이 잘못돼 몸무게가 발전체에 고르게 분산되지 않을 경우에도 잘 생깁니다. 특히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성의 경우에는 엄지와 새끼발가락, 뒤꿈치에 굳은살이 생기기 쉽습니다. 무조건 신발의 외형보다는 자신의 발 형태를 고려해 적합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바닥 굳은살 제거, 각질층 두께 증가해 생기는 질환
발의 굳은살은 반복적인 마찰이나 압력이 계속 돼 각질층의 두께가 증가하게 됨으로써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손바닥이나 발바닥, 특히 관절이 돌출되어 있는 부위에 잘 발생합니다.

굳은살은 피부에 가해지던 압력이 제거되면 자연 소실되기도 합니다. 압력을 완화시키기 위해 신발 안에 패드를 깔거나, 비후된 병변을 깎아 내 이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살리실산 등의 각질용해제, 젖산 성분이 함유된 로션 등도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맞지 않는 구두, 노화 및 비정상 압력에 의한 발의 변형 등 발바닥에 생긴 굳은살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정형외과적 진료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발바닥 굳은살 제거, 각질용해제 시술 병원에서 이뤄져야
굳은 살을 없애려면 발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발전용 각질제거기인 버퍼(buffer)를 이용해 제거해야 합니다. 각질용해제로 각질을 부드럽게 만든 후 소독된 칼로 시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상처가 생기기 쉽고, 이로 인한 감염 및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 병원에서 시행하는 게 좋습니다.

각질층이 두꺼워 버퍼를 사용해도 제거가 힘들 때는 각질 연화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평소 굳은살을 예방하려면 발을 씻은 다음 발전용 보습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굳은살이 심해 갈라지고 통증이 있을 때는 갈라진 틈새를 통해 이차적으로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받아야 합니다.

함께 읽어 보세요
피부암 초기증상 점 방치 섬뜩…피부암 전이 검사 비법

발바닥 굳은살 제거, 10대 티눈 많이 나타나는 이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9~2013년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티눈(L84)’의 전체 진료인원은 2009년 31만 479명에서 2013년 34만 2597명으로 지난 4년 동안 연평균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인구 10만 명당 진료인원은 10대 연령층이 1221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티눈은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과도한 기계적 비틀림이나 마찰력이 표피를 자극해 각질이 증가해 발생합니다. 10대 연령층에서 티눈이 많이 나타나는 것은 10대에는 활동량이 증가하고 성장이 빨라 잘 맞지 않는 작은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아서 티눈이 증가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티눈을 치료하지 않으면 보행 시 통증, 염증 물집, 감염 출혈, 궤양, 혈관염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티눈은 만성적인 물리적 압력이 원인이기 때문에 티눈 병변이 제거 되어도 원인이 남아 있으면 계속 재발이 되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바닥 굳은살 제거, 발바닥 굳은살 알고 보니 사마귀
사마귀를 발바닥에 밴 굳은살인 줄로만 알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마귀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 피부질환으로, 사마귀 바이러스가 피부에 붙어 자라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저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접촉을 통해 전파되며 손이나 발, 다리 등에 생기기 쉽습니다. 사마귀는 흔히 질환으로 생각하고 이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마귀는 원인이 되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심상성 사마귀(보통 사마귀), 편평 사마귀, 수장 족저 사마귀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심상성 사마귀는 오돌토돌하게 솟아 있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사마귀를 말합니다. 좁쌀 크기의 돌기들로 나타나는 편평 사마귀는 여드름과 구분하기 어려워 방치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수장 족저 사마귀는 손과 발바닥에 발생하는데 발바닥에 생겼을 때는 걸을 때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사마귀는 종류에 따라 레이저 및 전기조작술, 혈관전용 레이저, 냉동요법, 용액치료, 면역치료, 먹는 약, 주사 등 치료방법이 다양합니다.

발바닥 굳은살 제거, 사마귀·티눈 굳은살과 달라
티눈은 좁은 부위가 강한 압력을 받아, 굳은살과 달리 중심에 딱딱한 심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딱딱해진 부위가 신경을 눌러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은 티눈의 딱딱해진 부분을 면도날이나 손톱깎이 등으로 잘라내고 티눈 심에 약을 티눈 연고나 밴드를 바르면 됩니다.

발바닥에 나는 사마귀는 티눈과 흡사하게 생겨 많은 사람이 혼동하기 쉽지만 사마귀는 바늘구멍과 같은 혈흔이 모여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사마귀는 티눈과 달리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여 점점 주변으로 퍼집니다. 빨리 치료를 하지 않으면 계속 번져나가게 됩니다. 크기가 작을 때는 치료가 간단하지만, 감염 부위가 커지면 커질수록 치료 효과가 떨어집니다. 사마귀를 제거하려면 사마귀 치료 연고를 피부과에서 처방 받아서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더 읽어 보세요
눈다래끼 원인 섬뜩 사연?…눈다래끼 빨리낫는법 꿀팁

발바닥 굳은살 제거, 발바닥 혹 표피낭종
발바닥 혹에 통증과 압통이 있다면 굳은살로 생각하고 각질용해제를 바릅니다. 하지만 장기간 도포 후 염증이 발생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피낭종을 굳은살로 착각하고 이를 방치한 경우입니다. 표피낭종은 굳은살, 티눈과 겉모양이 비슷해 잘못된 대처로 치료를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굳은살과 티눈은 주로 뼈가 돌출된 부위에 만성적인 자극이나 압박이 가해질 때 각질이 두꺼워지며 발생하지만 표피낭종은 뼈의 돌출 부위가 아님에도 티눈이나 굳은살이 동반되며, 주변을 만져보면 몽우리가 만져지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겉모양은 볼록 튀어나올 정도로 큰 변화가 없어 일반인의 경우 잘 느끼지 못하거나 단순한 티눈이나 굳은살로 착각하기가 쉽습니다. 표피낭종은 근초음파, MRI를 통해 검사하고 수술로 제거해야 확실한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