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가전 청소 아찔?…살림9단 가전제품 청소 꿀팁

우리민족 고유의 큰 명절이 지나가고 나면 후유증이 남기 마련입니다. 가정에서 살림을 하는 주부라면 그 뒤치닥꺼리가 만만치 않습니다. 명절이라고 넉넉하게 장만했던 명절 음식과 음식을 장만하기 위해 사용한 가전제품이며 집안에 묶은 때까지 이 모든 뒤처리는 몽땅 주부들의 남은 고민거리입니다.

주부들은 달콤한 연휴를 보낸 기쁨도 잠시, 온 집안에 진동하는 기름과 음식 냄새는 명절 후유증을 더욱 부채질합니다. 명절 뒤끝 남은 음식물 처리와 명절을 치른 가전들을 보다 쉽고 깔끔하게 청소하는 꿀팁은 없을까요.

가전제품 청소 꿀팁, 가스레인지 청소하는법
음식을 하다보면 제일 지저분해지는 곳이 아마도 가스레인지입니다. 가스레인지는 각종 음식물이나 기름기가 얼룩져 쉽게 더려워집니다. 이럴 때는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린 후 밀가루를 손가락에 묻혀 문질러 주면 기름때가 거짓말같이 사라집니다. 밀가루를 닦아낸 후 행주에 맥주를 묻혀 닦아주면 뽀득뽀득 마치 새 것 같은 가스레인지가 됩니다.

가전제품 전자레인지

가전제품 청소 꿀팁, 전자레인지 청소하는 법
전자렌지는 자주 사용하지만 청소에 대해 신경을 안 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모든 전자제품이 다 그렇듯이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이물질들과 얼룩으로 인해 냄새를 풍기게 됩니다. 전자레인지는 식초를 이용하면 저렴하면서도 쉽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식초와 물을 1:1로 섞은 다음 전자레인지에 넣고 3분정도 돌려주면 됩니다. 문을 바로 열지 말고 1분 정도 그대로 두면 됩니다. 문을 열면 수증기로 인해 내부가 물방울이 맺히게 되는 행주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주면 된답니다.

굴껍질을 활용해 청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과 귤껍질을 그릇에 담은후 3분정도 돌려주어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1분간 둔 다음 수세미나 행주에 베이킹소다를 덜은 후 닦아주면됩 니다. 이방법은 강한 얼룩을 제거할때 좋습니다.

쌀뜨물을 이용해 청소를 할 수도 있는데요 쌀뜨물은 천연세제라고도 불릴만큼 청소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세미에 쌀뜨물을 적신 후 내부를 구석구석 닦아주면 됩니다.

가전제품 청소 꿀팁, 세탁기 청소하는 방법
세탁기 안의 먼지나 물때를 없애려면 세탁기물을 반쯤 채우고 식초나 표백제를 세탁기에 넣고 물을 반쯤 채워 5분 정도 돌려주면 됩니다.눈에 보이는 세탁기 내부는 이렇게 해서 청소를 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부분의 때도 무척 많습니다. 세탁기를 제대로 청소하려면 청소업체에 맡겨 분해 후 청소하는 게 제일 깔끔합니다. 청소업체에 맡겨 처음 세탁기를 청소하는 사람의 경우 그 안의 때를 보고 깜짝 놀랄 정도입니다.

가전제품 청소 꿀팁,  전기밥솥 청소하는 방법
전기밥솥 청소는 쉽지가 않지만 조금난 노력을 기울인다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전기밥솥은 구멍 안쪽의 고무패킹이나 압력추를 해제하여 따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적으로 밥의 수증기가 닿는 내부 뚜껑과 고무패킹 압력추의 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묵은 얼룩이라면베이킹소다나 식초를 희석한 물을 뿌리고 닦아주면 깔끔하게 닦이면서 구석진 부분은 면봉을 이용해서 닦으면 됩니다.

기름진 후라이팬 청소 골머리?…쌀겨가루 이용 청소?
후라이팬 기름때는 보통 수세미와 주방 세제로 닦아줍니다. 하지만 수세미에 기름이 배 다른 그릇에도 기름기가 묻게 됩니다. 쌀겨가루를 사용하면 주방세제 없이도 후라이팬의 기름기를 깔끔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쌀겨가루는 마트나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쌀겨가루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쌀겨가루가 없으면 밀가루 두 스푼 정도를 후라이팬에 뿌린 후 가볍게 문질러 주면 쉽게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청소 꿀팁,  키보드 청소하는 방법
키보드는 면봉에 우유를 묻혀 닦아주면 아주 깨끗해집니다. 면봉으로 얼룩을 제거하기 전에 키보드를 뒤집어 살살살 쳐주면 안에 박혀있던 먼지가 제거됩니다. 이 후에 면봉작업을 하면 보다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청소 꿀팁, TV 청소하는 방법
TV는 보이지 않게 먼지가 많이 앉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화면에서 발생되는 자력으로 먼지가 많이 달라붙기 때문입니다. TV는 극세사천을 활용해 닦아주면 쉽고 깨끗해집니다. 먼제 텔레비전의 테두리와 스탠드 등을 닦아주고 화면을 닦아주면 됩니다. 포트를 꽂는 곳과 같이 아주 작은 구멍이나 틀에 먼지가 쌓였다면 안쓰는 화장품 붓을 활용해 털어내면 됩니다.

가전제품 청소 꿀팁, 선풍기 청소하는 방법
선풍기는 여름 내내 묶은 때로 인해 외양으로 봐서도 안좋고 위생상으로는 불결하게 보입니다. 선풍기는 날개를 감싼 부분을 열고 분해해서 일일이 닦아주면 됩니다. 특히 날개 부분과 그 안쪽을 걸레로 잘 닦아주며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청소 꿀팁,  냉장고 청소하는 방법
냉장고는 수시로 음식을 넣기고 하고 내기도 하면서 보관하는 곳입니다. 위생이 각별히 필요한 곳입니다. 냉장고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음식 재료들은 냉장고 수납칸에 보관하고 냉동실에 있는 성에는 냉장과 냉동 효율성을 위해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성에를 제거할때는 미지근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닦아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내부를 청소할 때에는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닦아주면 살균과 소독 탈취에 도움이 됩니다. 청소가 끝나면 불쾌한 음식 냄새 제거를 위해 커피 찌꺼기나 숯, 녹차 티백의 천연 재료를 냉장고 속에 넣어두면 탈취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냉장고 문의 고무 부분은 칫솔을 이용해 닦아주면 됩니다. 냉장고 내부는 살균 효과를 위해 먹다남은 소주나 식초를 희석시킨 물로 구석구석 닦아주고 성에가 끼어있는 부분은 식용유를 살짝 발라주면 제거가 됩니다.

가전제품 청소 꿀팁, 에어컨과 제습기 청소하는 방법
에어컨을 한 시간 동안 켜 두었을 경우 초기 작동 3분간 배출된 곰팡이 양이 한 시간 동안 배출된 곰팡이의 70%라고 합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3분 이상은 환기를 시켜 곰팡이를 실외로 배출시켜야 합니다.

에어컨을 켰을때 냄새가 심하게 나 인상을 찌푸린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 있을 것입니다. 필터 속에 곰팡이와 미생물이 번식했다는 뜻입니다. 이럴때에는 에어컨기기 앞면을 열어 필터를 분리한 후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먼지를 없애줘야 합니다.

먼지가 많을 경우 중성세제를 푼 물이나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로 필터를 닦아주고 그늘에 말려주면 다시 깨끗한 상태로 돌아옵니다. 필터는 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어도 2~3주에 한번을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필터 청소만으로도 에어컨 내에 서식하는 곰팡이를 70%가량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청소 꿀팁,  싱크대 지저분한 물때 청소 어떻게
싱크대는 명절이든 평소든 물때가 쉽게 끼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개수대 틈 사이나 호스에 물때가 끼면 세균 번식이 잘 되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는 관리가 필수입니다. 싱크대 물때를 제거하는 데는 베이킹소다가 좋습니다. 베이킹소다의 성분은 기름때나 먼지를 제거할 때 쓰이고, 소독하는 효과도 있어서 과일 세척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베이킹소다는 세척, 살균 능력이 뛰어나 싱크대 청소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수대 안에도 베이킹소다를 넉넉하게 뿌린 뒤 수세미로 개수대를 문질러 닦아주고 헹구면 깨끗한 싱크대 개수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홈이 있어 물때 제거가 어려운 호스나 음식물 거름망도 베이킹소다를 활용해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뿌린 후 안 쓰는 칫솔을 이용해 구석구석 문질러 닦아주면 됩니다. 강한 세척을 원하는 경우에는 베이킹소다와 식초, 식기 세척제를 섞어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