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각질제거법 끔찍한 사연…피부 각질 제거법 꿀팁?

기온이 낮아지고, 건조해지면 피부 각질에 신경을 쓰야 합니다. 겨울에는 찬 바람, 건조한 날씨로 인해 피부가 쉽게 푸석푸석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을과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피부에 각별히 관리에 신경을 쓰야 합니다. 이런 시기엔 피부각질 제거법에 대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로션 바르는 법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피부가 수분과 탄력을 잃지 않도록 겨울에는 피부 관리에 특히 신경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각질은 피부 가장 바깥에 있는 죽은 세포층으로, 제때 제거하지 않으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두꺼워지며 색소침착이 일어나게 됩니다. 각질을 제거하면 새로운 피부세포가 재생되며 피부가 더 좋아집니다. 하지만 과하게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 보호 기능을 잃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중성 피부는 1주일에 한 번, 건성·민감성 피부는 2주일에 한 번, 지성 피부는 1주일에 두세 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피부 각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으로 피부 각질 제거법보다도 더 쉽고 간편하게 겨울철 피부를 지켜주는 피부 미용에 좋은 지압법도 요즘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피부각질 제거법-피부각질

피부 각질 제거법, 피부 각질 쌓이면 모공 막아 노폐물 배출 안돼
피부 각질은 섬유성 구조단백의 일종입니다. 피부, 모발, 손톱의 상피세포를 구성하는 주요한 구조 물질입니다. 각질은 피부의 가장 바깥표면을 덮고 있으며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 특히, 각질 층에서 죽은 세포가 떨어져나가고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는 작용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각질을 꾸준히 제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각질이 생기면 미용상으로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각질이 쌓이면 모공을 막아 노폐물 배출을 어렵게 합니다.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면 화장품 영양분 제대로 흡수되지 않게 됩니다.

피부 각질의 역할은 피부 보호하는 역할?
하얗게 일어나는 각질의 경우 건조한 날씨가 이어질수록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각질은 외부와 직접 접촉하는 바깥 층입니다. 따라서 피부 밖의 물리적인 위험 요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각질은 웬만한 위험 물질에는 잘 녹지도 상하지도 않습니다. 각질의 구성 요소는 단백질이 50%이고, 지방 및 수용성 물질,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새로운 피부가 올라오면 기존의 피부세포가 죽어 각질층이 만들어집니다. 이 죽은 세포를 제거하기 위해서 ‘필링’이 필요합니다. 자연 탈락이 가능하지만 필링 과정을 거치면 노화 각질이 제거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필링제의 사용이나 때수건으로 미는 것은 역효과를 낳습니다. 매주 1회 정도만 오일 성분을 함유하거나 보습 성분이 포함된 스크럽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적절한 영양 공급이나 보습만으로도 각질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수분팩과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각질 제거법, 피부에 따라 달리 해줘야
피부 각질 제거는 각질이 일어났다고 느낄 때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각질 제거법은 피부에 따라 횟수를 달리해야 합니다. 건성피부는 보통 1~2주에 1회 정도가 적당하며, 중성은 주 1회 실시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그런데 지성피부라면 매주 2~3회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을 제거한 이후의 관리도 중요합니다. 보습제와 영양크림을 충분히 발라주어야 합니다.

주름이 생기기 쉬운 눈가와 입 주변은 특히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각질을 제거한 후 다소 건조함을 느낀다면 스크럽 알갱이가 작고 순한 클렌징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각질을 지나치게 벗겨 낼 경우 피부에 자극이 생기고 피부가 예민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각질을 과도하게 제거하면 햇빛에 쉽게 자극을 받게 되고 피부 표면이 손상돼 색소침착이나 주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각질 제거법, 로션 바르는 방법?
에센스를 속옷, 로션과 크림을 겉옷에 비유하곤 합니다. 로션이 얼굴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으로 로션과 크림을 얼굴 전면에 꼼꼼하게 바르는 게 중요합니다. 올바른 로션 바르는 법은 우선 얼굴의 중앙에서 귀 부근까지 살짝 끌어 올리는 느낌으로 발라줍니다. 이어 눈가를 제외하고 볼-턱-이마의 순서로 로션을 발라줘야 하며 마지막으로 목은 쇄골 방향으로 가볍게 눌러주면서 로션을 바르면 됩니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는 로션을 바른 뒤 수분 크림을 발라주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로션을 바르기 전, 양 손을 비벼 손바닥을 따뜻하게 한 뒤 그 열이 얼굴에 전달되도록 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피부 각질 제거법 건조한 입술 바세린으로 촉촉하게 만들기
겨울철 바세린을 이용한 입술 각질 제거 법도 있습니다. 특히 입술이 건조해지면 각질이 일어나거나 피부가 손상되기 때문에, 입술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쓰야 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입술 각질을 관리하는 방법으로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바세린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바세린을 면봉에 묻혀 입술에 충분히 발라준 다음 10분 정도 지난 후 자극되지 않도록 닦아냅니다. 또한 잠들기 전 바세린을 충분히 입술에 바른 다음 다음날 아침 세안과 함께 닦아내면 촉촉하고 깨끗한 입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 각질 제거법, 클렌징 비법 신기해
피부 각질 제거법의 또다른 방법으로는 클렌징 비법으로 클렌징 크림, 버블 폼 타입의 클렌저, 계란 흰자 팩을 사용해 삼중 세안을 합니다. 1단계는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클렌징 크림 제품으로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클렌징 크림을 얼굴에 부드럽게 펴 바른 다음 손바닥의 열로 알갱이들을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미온수로 시작해 찬물로 헹궈줍니다. 2단계로 폼 타입의 버블 클렌저를 사용해 모공 속에 있는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마지막 단계는 계란 흰자 팩 비누로 거품을 내 얼굴에 골고루 펴 바릅니다. 거품을 올려놓고 5분 동안 기다리면 됩니다. 미온수로 시작해 찬물로 헹궈줍니다. 계란 흰자 팩이 모공을 줄여주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세안을 마쳤으면 수건으로 얼굴의 물기를 반쯤 닦아낸 후 미스트를 뿌려 수분을 즉각적으로 공급합니다. 겔 타입의 시트 마스크 팩을 얼굴에 붙여 마무리합니다.

피부 각질 제거법, 피부보습 어떻게?’
겨울철은 여름에 비해 습도가 낮아 피부 속 수분 함유량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여름에 비해 피부 보습의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됩니다. 피부 보습에는 보습제가 효과적인데, 보습제는 크게 각질층에 수분을 직접 공급하는 습윤형과 피부 속 유분의 손실을 막는 밀폐형으로 나뉩니다. 유분이 많은 지성·복합성 피부는 습윤형을, 유분이 적은 건성 피부는 밀폐형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피부장벽 기능에 좋은 성분은 세라마이드, 지방산, 콜레스테롤 등이므로, 이 성분이 들어있는 보습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제를 사용하는 방법도 신경 써야 합니다. 보습제는 세안이나 목욕을 한 후 3분 이내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3분이 지나면 피부 수분의 대부분이 날아가기 때문입니다. 또 보습제는 여러 번 적은 양을 나눠 발라 충분히 흡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 습도를 50~60%로 조절하고, 평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등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막아야 합니다.

각질 제거제 필링제와 스크럽제로 나뉘어
각질제거제는 크게 필링제와 스크럽제로 나뉩니다. 필링제는 부드러운 크림 타입으로 각질을 녹이는 방식, 스크럽제는 알갱이로 각질을 벗기는 방식입니다. 각질제거제도 피부 타입에 따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필링제는 극도로 민감하거나 건조한 경우가 아니라면 어떤 피부에 사용해도 됩니다. 반면 스크럽제는 지성·중성 피부가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며 민감성·건성·여드름성 피부는 피부가 상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 제거 전에 스팀타월로 각질 부위를 부드럽게 만들면 피부에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피부 각질 제거법, 히터에 가까울수록 피부는 망가져
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지면서 과도한 난방기기의 사용이 피부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건조증은 피부 수분이 10% 이하로 떨어져 불편감을 느끼는 피부 상태로 건조한 겨울철에 심해지기 쉽습니다. 특히 히터와 같은 난방기기를 장시간 켜두는 게 주요 원인입니다. 피부건조증은 처음에는 피부가 붉어지거나 각질이 많이 일어나고, 피부가 당기는 느낌을 받는 정도에 그치지만 심해지면 작은 자극에도 피부장벽이 손상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또 피부건조증이 심해지면 건조성 습진, 아토피피부염 등 건조성 피부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피부가 예민해져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가려운 부위를 심하게 긁다 보면 2차 감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 난로는 1m 정도 거리가 바람직합니다. 또 핫팩은 장시간 붙이지 않아야 합니다. 온열매트를 고온으로 사용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난방이나 건조한 실내 환경, 잘못된 목욕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피부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건조증이 의심될 때는 목욕을 너무 자주 하지 말고, 탕속에 오래 들어가 있는 것도 삼가는 게 좋습니다.

피부 각질 제거법, 보습에 좋은 녹차 홍삼 올리브
코코넛 올리브 아보카도 등이 건조한 피부에 좋은 식품입니다. 코코넛은 지방이 풍부해 피부를 윤택하게 해줍니다. 저지방 식품인 코코넛은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항균 및 항진 속성이 있어 여드름 방지에도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 형태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올리브 역시 불포화지방이 있어 노화방지 작용을 합니다. 올리브 오일에는 비타민E가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E는 건조한 피부에 바르면 된다. 올리브는 바르는 것 뿐 아니라 섭취해도 피부에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피부 손상을 막아주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비타민A가 많은 고구마도 제격입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겨울철 추위를 누그러뜨리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홍삼도 겨울철 건조한 피부에 좋습니다. 홍삼은 영양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 탁월합니다. 홍삼에는 사포닌을 비롯한 피부에 유익한 활성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 역할을 증진시켜 주며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피부 각질 제거법, 녹차 꿀 건조해진 피부에 좋아
꿀을 사용하면 겨울철 거칠어진 피부결을 탄력 있고 매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꿀이 들어있는 당 성분은 각질 제거, 피부 보호막을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 성분도 건조해진 피부에 좋습니다. 녹차 성분은 손상 받은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고 지친 피부를 진정시켜 주며, 녹차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은 칙칙한 피부를 생기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음식이 아닌 일상에서 촉촉한 피부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피부 각질층의 지질층을 손상시키는 행위, 즉 수분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피해야 합니다. 극심한 온도변화, 건조한 공기, 피부에 자극을 주는 섬유로 만든 옷을 피하고 가렵다고 피부를 긁거나 과도하게 스크럽하는 습관도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자극이 없는 면소재의 옷이 좋고, 양털제품이나 꽉 끼는 옷은 좋지 않다. 술과 기타 자극적인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해 피부 건강에 좋은 55~60% 정도의 습도를 유지하고, 실내온도는 18~20도를 유지해야 합니다다. 1시간에 5분 정도는 환기를 해 신선한 공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