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증상 아찔…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운동 팁

기대 수명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무병장수(無病長壽)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노화, 비만, 외상, 환경적 요인 등으로 관절질환을 호소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찬바람이 불면 관절염이 불청객으로 찾아듭니다. 100세 시대에 이제 관절 건강은 노년기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특히, 무릎은 우리 몸 중에서 가장 많이 활동을 하는 관절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어떤 관절보다 외상에 쉽게 노출되고 병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일상생활을 하다가 무릎이 아플 수 있고, 일을 하다가도, 스포츠를 즐기다가도 무릎을 다칠 수 있지만, 나이가 들어서는 관절염이란 불청객이 찾아옵니다.

일상생활을 할 때 걸을 수 없는 것만큼 삶에 제약을 받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무릎이 많이 불편하시면 두려워 마시고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편안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서구식 식습관으로 비만 환자가 급증한 가운데 비만 환자에게 흔한 질병인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이 최근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관절염은 보행 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관절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은 무엇이며 어떻게 예방하는 것이 좋을까요. 특히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퇴화와 뼈의 손상으로 관절이 뻣뻣해지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으로는 몇 가지 생활 수칙을 지키는 것이 권장되며 특정 약물요법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과 퇴행성 관절염 초기증상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knee

노후에 찾아오는 불청객, 퇴행성관절염
무릎은 다른 관절보다 통증이 심할 뿐 아니라 걷는 것조차 힘들어서 사회활동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일도 못하고 즐기는 운동도 하지 못하니 모든 것이 귀찮아지고 후에는 우울증까지 걸리게 됩니다. 관절염이 심하게 진행되면 인공관절치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퇴행성관절염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퇴행성관절염 환자 얼마나 많길래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나 인대가 손상돼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무릎이 뻣뻣한 느낌이 들고,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열이 나는 게 주요 증상입니다. 비가 오거나 흐린 날에는 낮은 기압 때문에 통증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2009년 약 112만 명에서 2013년 116만여 명으로 매년 4%씩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비단 노인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2013년 기준, 전체 환자의 10%는 40대 이하로 퇴행성 관절염 환자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젊었을 때부터 무리한 다이어트나 과도한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식이요법과 운동이 중요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닳아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50대 이후 증상을 보입니다. 한 번 닳은 연골은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관절염 방법을 늦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예방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매일 30분 이상 수영이나 걷기 등의 운동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 A와 C, E를 비롯해 셀레늄 등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미리미리 예방이 최고
모든 병이 다 그러하듯 퇴행성 무릎관절염 또한 예방법 만큼 중요한 것도 없습니다. 문제는 이 병이 노화에 따른 인체의 변화여서 예방에도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아직 포기하기에는 이릅니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퇴행성 무릎관절염이 노령화에 따른 변화라 할지라도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습관을 통해 관절을 단련시켜 나간다면 그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를 얼마든지 늦출 수 있고, 증상 또한 가볍게 할 수 있다는 게 의학계의 결론이다.

퇴행성 무릎관절염 예방법, 생활습관을 바꿔라
퇴행성 무릎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생활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특히 관절에 안 좋은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조깅이나 등산, 계단오르기, 볼링, 골프, 테니스 등 격렬한 운동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대신 부드러운 운동이나 강도가 약한 운동, 정적인 운동은 퇴행성 무릎관절염 예방에 비교적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 운동·체중 조절은 필수
퇴행성 관절염은 고령 인구에서 가장 흔한 관절염으로 무릎, 고관절, 손가락 관절, 첫 번째 중족지 관절, 척추 관절을 주로 침범합니다. 증상으로는 관절 통증으로 활동 시에 악화되고 휴식 시 호전되나 질환이 진행하면 통증에 의해 활동이 줄어들고 휴식 시나 야간에도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뼈가 만나는 관절 말단의 연골 손상으로 인하며 연골이 파괴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이 생깁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는 고령이며 이 외에도 유전인자, 관절 외상, 비만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관절 부담을 줄여라
관절에 미치는 과도한 하중을 제거하고 관절의 반복 사용을 줄여 관절 부담을 줄이면 좋습니다. 무릎 관절의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 앉는 것을 피하고 장시간 서서 일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은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므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운동은 관절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킵니다. 무릎 관절, 고관절의 통증이 있다면 등산이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을 피하고 수영, 실내자전거, 걷기 운동이 좋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예방법, 앉았다 일어설때 특히 주의
퇴행성관절염의 예방법으로는 의자에서 일어설 때는 무릎의 힘으로만 일어서지 말고, 엉덩이를 의자의 끝부분으로 옮긴 뒤에 팔걸이를 손으로 지탱하면서 일어서는 습관을 가져아 합니다. 뛰거나 등산, 계단을 많이 오르내리는 행동 등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수영을 하거나 평지를 걷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체중에 부하가 많은 고관절, 무릎관절, 발목관절, 척추관절 등에 너무 반복적인 무리한 작업이나 운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서 앉지 말고, 푹신한 낮은 소파보다는 딱딱하고 높은 의자에 앉는 것이 더 좋습니다.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에 의한 부하가 많아지기 때문에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 예방법, 일어설때 손의 힘 사용하라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닳아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50대 이후 많이 나타납니다. 과도한 다이어트 등으로 뼈가 약해진 젊은 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예방법으로는 매일 30분 이상 꾸준한 운동을 하거나 적정 체중을 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릎의 부담만 줄여주어도 좋습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 대신 손의 힘을 사용해야 합니다. 같은 자세로 오래 서 있지 말고 좌식 생활을 해야 합니다. 또 보조기구를 사용해서 무릎을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A와 C, E 와 셀레늄 등의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는 음식을 먹는 것도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퇴행성관절염 예방법, 고구마-당근-감으로 예방
퇴행성관절염을 막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고구마와 당근, 감 등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와 C, E 와 셀레늄 등의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는 고구마와 당근, 감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몸에서 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윤택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또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피부에 좋을 뿐만 아니라 감기를 예방하고 겨울철 추위를 누그러뜨리는 작용도 합니다. 당근과 감 역시 비타민A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예방법, 무릎 통증에는 우슬·금은화 차가 좋다?
무릎 통증에 좋은 우슬과 금은화 차가 최근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슬은 모양새가 ‘소 무릎을 닮았다’고 해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슬은 골수를 보충하고 음기를 잘 통하게 해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금은화는 향균 해열작용뿐 아니라 향염작용이 있어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우슬·금은화 차 만드는 방법을은 우슬·금은화 각 15g을 물 1.2리터와 함께 넣습니다. 이후 물이 1리터가 될 때까지 끓입니다. 완성된 차는 하루 1리터씩 섭취합니다. 우슬 차가 잘 받는 사람은 우슬차, 금은화 차가 잘 받는 사람은 금은화, 또는 둘다 합쳐서 마셔도 됩니다. 우슬은 인대나 근육에 좋고, 금은화는 염증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적정 체중 유지해야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은 적정체중 유지와 체중 감량입니다. 과체중은 관절에 체중 부하를 증가시켜 퇴행성 관절염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과체중인 사람은 체중 감량을 해야 합니. 이 때 살을 빼기 위해 과체중에서의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관절에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치의의 도움을 받아 적당한 운동을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은 관절에 좋은 적절한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적절한 활동은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켜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으로 적절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산소 활동이 추천되며 이와 함께 일주일에 2회 이상의 근육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가벼운 걷기나 수중 활동, 수영, 정원 손질, 춤 등이 추천되며 자전거도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고려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관절 부상 요주의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은 관절 부상을 주의하는 것입니다. 관절의 손상과 감염은 퇴행성 관절염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특히 축구, 스키, 테니스, 배드민턴, 등산 등의 활동 중 관절 손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어 레저, 스포츠 심지어 일상 활동에서도 관절의 부상을 주의해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은 관절을 보호하는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반복적인 무릎 관절의 굽힘과 쪼그려 앉는 자세는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물걸레질, 손빨래, 오리걸음, 토끼뜀 등은 무릎 관절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활동들입니다. 이밖에 오래 걷거나 장시간 서 있는 것도 관절에 좋지 않다. 때문에 항상 바른 자세와 바른 걸음걸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 발끝으로 걷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꾸준한 식이요법과 운동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닳아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50대 이후 증상이 보이는 편으로 한 번 닳은 연골은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관절염 방법을 늦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매일 30분 이상 수영이나 걷기 등의 운동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 A와 C, E를 비롯해 셀레늄 등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는 음식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무리한 다이어트 보다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관절과 건강에 좋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과 치료, 초기에 발견땐 비수술적 요법
퇴행성 관절염은 발병 초기에 병이 발견되면 가벼운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등의 비수술적 요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세가 악화했을 경우 병변 부위를 절개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노인이나 당뇨병, 고혈압, 심근경색과 같은 만성질환자는 병이 더 빨리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내시경 수술로 비교적 빠르게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내시경을 삽입해 직접 관절 속을 확인하면서 염증 부위를 치료하게 됩니다. 진단과 수술을 동시에 할 수 있으므로 병에 대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일단 병이 시작되면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상시 나쁜 자세, 무리한 운동과 노동 등이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에 가해지는 부하를 감소시키기 위해 체중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영, 아쿠아 에어로빅 등의 수중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