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배출 음식 최강은?…미세먼지 몰랐던 진실

미세먼지가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초미세먼지까지 기승을 부려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초미세먼지란 머리카락 굵기의 7분의 1 수준인 10㎛ 이하의 먼지를 뜻합니다. 미세먼지와 비슷한 황사는 중국에서 유입된 모래 입자(흙먼지)를 지칭합니다.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할 때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창문을 닫아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외출시 황사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귀가시 입었던 옷을 반드시 세탁하고 신발에 묻은 먼지도 털어줍니다.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음식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물이 손꼽힙니다. 물은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물을 자주 마셔 기관지를 보호해야 합니다. 물은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 모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시면 장 운동이 활발해져 변비와 비만 예방에도 그 효능이 탁월합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미세먼지 배출 음식과 위험성에 관해 알아봅니다.

미세먼지-귤-오렌지-식품-건강

미세먼지 배출 음식 5가지, 물 해조류 녹차 배 마늘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으로 다섯가지가 대표적으로 꼽힙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 다섯 가지를 꼽아보면 물, 해조류, 녹차, 배, 마늘 등입니다 물은 폐 안으로 흡수된 미세먼지를 씻어주고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해 줍니다. 해조류는 비타민K나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중금속이나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녹차와 배, 마늘도 좋습니다. 녹차의 타닌 성분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배의 루테올린 성분이 가래와 기침을 감소

미세먼지 퇴치에 좋은 음식, 7가지 식품 섭취하면 도움?
미세먼지가 다시 기승을 부리면서 미세먼지에 배출에 좋다는 음식들도 덩달아 떠오르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극복에 좋은 음식으로는 귤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많은 귤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미세먼지가 천식으로 연결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귤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기침을 삭이는 데도 좋고, 미세먼지 속 세균이 활성화되지 못하게 막아줍니다.

또 물 해조류 녹차, 마늘 등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귤 배 고등어 물 해조류 녹차 마늘 이들 7가지 음식에 대해 과학적인 효능이 완벽하게 검증된 것은 아닙니다. 일부 학자들이 자신의 논리대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물이 미세먼지에 좋다는 학설에 최근들어 빠른 속도로 과학적 검증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도 미세먼지가 날릴 때 수시로 물을 마시면 기관지의 미세 먼지를 소화기로 유도 배설해 버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미세먼지에 가장 좋은 것은 물?
최근 귤 배 고등어 물 해조류 녹차, 마늘 등이 미세먼지 퇴치에 좋은 7가지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적인 효능이 완벽하게 검증되지는 않았습니다. 일부 학자들이 자신의 논리대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물이 미세먼지에 좋다는 학설에 최근들어 과학적 검증이 속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도 미세먼지가 날릴 때 수시로 물을 마시면 기관지의 미세먼지르 소화기로 유도 배설해 버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미세먼지 배출음식과 위험성, 물마시면 배출에 도움 돼
미세먼지는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돼 각종 폐 질환을 유발합니다.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져 감기·천식·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 각종 질병에도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오랜 시간 몸에 축적되면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은 외출을 자제하고,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미네랄이 많이 함유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에 수분 함량이 많아질 경우 체내 중금속 혈중 농도가 낮아지고, 소변을 통해 중금속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체내 대사가 원활해지고,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하루 8잔(1.5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져 미세먼지의 침투를 쉽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물을 많이 마셔 혈액에 수분 함량이 많아지면 체내 해로운 물질의 농도가 낮아지며 소변을 통해 이를 배출할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 배출음식과 위험성, 고등어 섭취하면 도움
고등어도 미세먼지가 심한 날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고등어 속 오메가3 지방산이 기도의 염증을 완화해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폐 질환이 있는 등 호흡기가 약한 사람들은 고등어를 통해 호흡기 질환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 섭취도 체내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알칼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세먼지 배출음식과 위험성, 해조류 섭취하면 도움
미세먼지 해독 음식으로는 미역 등 해조류도 도움이 됩니다. 해조류는 대표적인 파워푸드, 슈퍼푸드 음식이기도 합니다.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요오드, 변비·빈혈 예방, 각종 성인병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마와 미역, 파래, 톳, 매생이 등 해조류는 체내에 쌓인 나쁜 물질을 흡착시켜 배출해 유해 중금속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준다. 특히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해 몸속에 쌓일 수 있는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을 밖으로 빼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조류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K와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미세먼지에 엉겨 붙어 있는 중금속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세먼지 배출음식과 위험성, 녹차와 배 섭취하면 좋아
미세먼지 해독 식품으로는 녹차도 좋습니다. 특히 녹차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도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몸의 순환도 돕고 발암물질의 억제에도 탁월합니다. 미세먼지 해독식품은 배입니다.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가래나 기침을 줄여 주는 데다, 차가운 겨울바람에 걸린 감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배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미세먼지를 잡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 배출음식과 위험성, 마늘 먹으면 좋아
마늘도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은 슈퍼푸드 이자 파워푸드입니다. 마늘은 다양한 유황화합물 함유하고 있어서 강장제,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의 경우는 냄새가 너무 강해서 섭취하거나, 섭취 후에 조금 불편한 면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러나 냄새를 제외하곤 100가지나 이로운 점들이 있다고 하여 일해 백리 음식 중 하나로도 여겨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배출음식과 위험성, 미나리가 몸 중화에 도움
미세먼지 해독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도라지, 배 등을 끓여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는 가래를 배출하는 효능이 탁월하며, 미세먼지 흡입으로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가래와 기침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미세먼지 배출 식품으로는 미나리도 좋습니다. 미나리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채소로,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산성화된 우리 몸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하고 해독작용을 돕습니다. 특히 매연과 먼지를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온 중금속을 흡수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세먼지 배출음식과 위험성, 미세먼지 배출 삼겹살 효과?
미세먼지가 늘어나면서 미세먼지 배출 음식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흔히 미세먼지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삼겹살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돼지고기나 오리고기 등에는 불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돼 있어 지용성 중금속의 흡착률은 높이고 배출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삼겹살을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더 나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삼겹살이 과다한 지방 때문에 오히려 미세먼지나 중금속을 흡착시켜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배출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합니다. 오히려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으로 흔히 양념으로 많이 쓰는 대파와 해초의 일종인 톳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