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 종류 칼로리 아찔?…치즈 활용 요리 깜짝 꿀팁

요즘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치즈는 오랫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온 식품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흔히 먹는 치즈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는 아라비아 민화에 등장합니다. 아라비아 상인이 양의 위로 만든 물주머니에 우유를 넣어 여행을 하는 동안 태양열로 따뜻해진 우유가 응유 효소의 작용으로 굳어져 치즈가 처음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치즈가 역사 속에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것은 BC 3500년 무렵입니다. 당시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젖소 사육, 착유, 유가공을 했음을 나타내는 석판이 발견되었습니다. 또 BC 4000-BC 2000년에 이집트, 인도, 중앙 아시아 지방에서도 치즈 등이 제조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터키를 거쳐 그리스에 전해져 ‘오딧세이’에도 치즈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뒤 이탈리아 반도에서 유럽 각국으로 퍼져 각국에 독자적인 치즈가 많이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7년 임실에서 처음으로 제조되었다고 합니다.

치즈요리 치즈 종류 치즈 칼로리 치즈요리 만드는 법

치즈 종류, 치즈 활용한 요리와 영양 성분 알고보니
치즈는 보통 100g당 800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치즈의 칼슘과 인은 충치를 예방하고, 생리활성물질 펩타이드는 체내 면역체계를 활성화해 건강 증진과 더불어 면역작용을 돕습니다.

이런 영양성분 때문에 최근 많은 사람들이 치즈를 찾습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치즈 소비량이 매년 급증하는 가운데 최근에는 맛과 식감이 독특한 치즈들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자료를 보면 국내 1인당 치즈 소비량은 2005년 1.5㎏에서 2015년 2.6㎏으로 10년만에 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즈요리 치즈 종류, 치즈 많이 먹으면 칼로리 폭탄
치즈 한 장을 보노라면 금방 먹어버릴것 같은 느낌을 갖습니다. 그러면서 이내 칼로리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됩니다. 요즘 치즈 칼로리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 치즈를 찾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요즘 사람들은 칼로리와 미용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치즈의 칼로리가 새삼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트링치즈와 모차렐라치즈는 100g에 288cal, 블루치즈는 315cal입니다. 에멘탈치즈는 스위스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치즈의 한 종류입니다. 이 치즈는 단단하고 칼로리가 100g 당 255kcal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수분이 거의 없고 지방 함유량이 45%에 이를 정도입니다.

치즈 한장 칼로리..집에서 만드는 리코타치즈 칼로리 착해
리코타치즈는 과자에 찍어 먹거나, 샐러드, 샌드위치에 곁들이면 담백하고 고소한 치즈 맛을 볼 수 있고, 면 보에 걸러진 물로 세안하면 피부 미백에 도움이 됩니다. 리코타치즈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우유, 생크림, 레몬, 소금이 필요합니다.

리코타 치즈의 칼로리는 1조각인 약 20g에 30kcal 정도입니다. 다른 치즈에 비해 지방함량이 낮은 리코타 치즈는 우유만 있으면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드는 재료는 우유, 생크림, 레몬, 소금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우유와 생크림을 2대 1로 넣고, 중간 불로 끓여줍니다. 작은 거품들이 생기면 불을 약하게 줄인 다음, 소금과 레몬즙을 넣어 간을 맞추는데, 한 방향으로 한 번, 동그랗게 휘저은 다음, 약한 불에 15번 정도 더 끓입니다. 순두부처럼 보이기 시작하면, 면 보자기에 따라내 수분을 없애고 냉장고에 반나절 정도 넣어두면 리코타 치즈가 완성됩니다.

과자에 찍어 먹거나 샐러드, 샌드위치에 곁들이면 담백하고 고소한 치즈 맛을 볼 수 있고, 면 보에 걸러진 물로 세안하면 피부 미백에 도움이 됩니다..

치즈종류와 치즈요리, 명절 남은 음식 ‘치즈’로 요리 만들기
명절을 지내고 나면 남은 식재료 처리가 고민입니다. 농촌진흥청은 치즈를 넣어 만드는 이색 요리법을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치즈 비빔밥랩
치즈 비빔밥랩 재료는 4인분 기준으로 감자 200g, 당근 200g, 애호박 300g, 다진 돼지고기 300g, 밥 200g, 고추장 80g, 물엿 60g, 또띠아 10인치 4장, 모차렐라 치즈 120g, 고기 밑간, 다진 마늘 10g이 필요합니다.

만드는 방법으로는 감자, 당근은 얇게 채 썰고, 애호박은 씨를 빼고 채 썹니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각각 볶아냅니다. 다음으로 돼지고기는 곱게 간 것으로 준비하여 밑간을 한 뒤 팬에 볶아 식힙니다. 다음으로 밥은 고추장과 물엿을 넣고 고루 섞어 비빔밥을 만듭니다. 다음으로 약한 불에 팬을 달구어 또띠아를 얹고 앞뒤로 살짝 굽습니다. 다음으로 또띠아에 비빔밥을 고르게 펴 얹고 채소와 고기를 얹습니다. 치즈를 얹고 돌돌 말아 먹기 좋게 썰어냅니다.

2. 치즈 등갈비 구이
간장양념에 조린 갈비 대신 고추장으로 매콤한 맛을 낸 ‘치즈등갈비구이’로 맛과 특별함을 더해보면 어떨까요. 치즈 등갈비 구이 재료로는 4인분 기준으로 돼지등갈비 600g, 모차렐라 치즈 200g, 물 적당량, 향신채소, 대파 1뿌리, 통마늘 5개, 통생강 10g, 된장 20g, 양념. 고추장 50g, 토마토케첩 30g, 칠리소스 30g, 간장 10g, 조미술 30g, 다진 마늘 10g, 설탕 30g, 후춧가루 약간입니다.

만드는 방법으로는 먼저 등갈비는 통째로 준비하여 1시간 이상 물에 담가 핏물을 뺍니다. 다음으로 냄비에 등갈비를 넣고 잠기도록 물을 부은 뒤 향신채소를 넣고 센 불에서 20분간 삶아냅니다. 다음으로 냄비에 양념 재료를 넣고 섞은 뒤 고루 저어가며 끓입니다. 다음으로 양념에 삶아둔 등갈비를 넣고 전체적으로 고루 발라가며 졸입니다. 다음으로 등갈비에 양념이 고루 배어들면 오븐 팬에 얹은 뒤 모차렐라치즈를 얹고 치즈가 녹도록 구워냅니다.

3. 치즈 떡갈비쿠바샌드위치
남은 떡갈비를 샌드위치 속재료로 활용하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육즙으로 촉촉한 한국식 쿠바샌드위치로 즐길 수 있습니다. 재료는 4인 가족 기준으로 다진 소고기 400g, 식빵 8장, 모차렐라 치즈 100g, 할라피뇨 약간, 머스터드소스 약간, 버터 약간, 슬라이스 햄 4장, 버터 적당량, 고기 양념, 간장 30g, 다진 마늘 10g, 다진 파 10g,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입니다.

만드는 방법으로는 먼저 소고기는 곱게 다진 것으로 준비해 고기 양념을 넣고 고루 치대어 반죽합니다. 다음으로 반죽에 끈기가 생기면 도톰하면서 네모지게 떡갈비 모양을 만듭니다. 다음으로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떡갈비를 얹은 뒤 약한 불에서 속까지 익도록 굽습니다. 다음으로 식빵에 머스터드를 바르고 구운 떡갈비→모차렐라 치즈→햄→할라피뇨 순으로 올려 샌드위치를 만듭니다. 팬이나 파니니그릴에 버터를 두르고 치즈가 녹도록 굽습니다. 식빵에 머스터드를 바르고 구운 떡갈비, 모차렐라 치즈, 햄, 할라피뇨 순으로 올려 팬이나 파니니그릴에 버터를 두르고 치즈가 녹도록 굽으면 됩니다.

4. 치즈 차돌박이볶음밥
당근, 양파 등 각종 채소에 깍두기 국물을 넣어 만든 ‘치즈 차돌박이볶음밥’도 좋습니다. 뜨겁게 달궈진 팬 위에 얇게 썬 차돌박이와 채소를 올려 굽고, 다진 깍두기와 밥을 넣고 재빠르게 볶으면 된다. 여기에 모차렐라 치즈를 하얗게 덮어내면 됩니다.

재료는 4인 가족 기준으로 찬밥 600g, 깍두기 200g, 깍두기국물 60g, 고추장 20g, 차돌박이 80g, 김가루 약간, 참기름 약간, 모차렐라 치즈 40g, 깻잎 4장입니다. 만드는 방법으로는 먼저 깍두기는 잘 익은 것으로 준비해 잘게 다지듯 썹니다. 다음으로 차돌박이는 1cm 크기로 썬 뒤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뺍니다. 다음으로 깻잎은 씻은 뒤 물에 담가 싱싱해지면 곱게 채 썹니다. 다음으로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차돌박이를 넣고 굽다가 밥과 깍두기를 넣고 재빨리 볶습니다. 고추장, 깍두기국물을 넣고 볶아 그릇에 담고 김가루와 깻잎을 얹은 뒤 모차렐라 치즈를 갈아 뿌리면 됩니다.

치즈 요리와 치즈 종류, 구워먹는 치즈  요즘 인기
치즈는 동물의 젖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굳힌 식품으로 우유의 영양성분이 10배 가까이 농축돼 있습니다. 숙성여부에 따라 신선치즈와 숙성치즈로 나뉘며, 신선치즈는 치즈 특유의 풍미가 없어 치즈 맛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즐겨 찾습니다. 신선치즈 중에서도 불에 구워도 녹지 않는 ‘할로미’가 최근 인기입니다. 할로미는 뜨거운 물속에 넣으면 쭉쭉 늘어나는 스트링 치즈와 달리 pH와 가열점이 높아 고열에도 녹지 않아 굽거나 튀기는 요리에 활용하기 좋다.

구워먹는 치즈인 할로미를 활용해 가정에서 요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토마토, 올리브, 콩, 파프리카, 구운 빵 등으로 구성된 샐러드에 할로미 치즈를 넣어 먹거나, 각종 과일, 채소와 함께 꼬치형태로 그릴에 구워먹어도 좋다. 또한 고기와 같이 구워먹으면 고소한 맛과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볶은 채소와 함께 카레에 넣거나 두부 대신 찌개에 넣으면 치즈의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즈 종류와 치즈 요리, 레드 키위 치즈 케이크 어떻게 만들까?
치즈 활용 요리가 요즘 부쩍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과일 키위를 넣은 레드 키위 치즈 케이크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레드 키위 치즈 케이크 재료는 생크림, 레드 키위 2~3개, 설탕, 크림치즈, 슈가파우더, 레몬즙 등이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