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의 효능 칼로리 대단?…딸기 제철과 보관 어떻게?

오늘날은 채소와 과일을 먹기가 한층 편해졌습니다. 비닐하우스 재배와 다양한 품종 개량, 재배방법 발전 등으로 각종 채소와 과일을 계절과 상관없이 언제든지 구해서 먹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제철 음식을 챙겨 먹는 이유는 제철 음식은 해당 계절마다 가장 적합한 방향으로 발전해온 우리 인류의 선조들이 물려준 생활의 지혜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겨울철 대표적인 제철과일로 딸기가 꼽힙니다. 예전 같으면 딸기를 겨울에 먹는다는 게 상상도 할 수 없었지만 이제는 겨울에도 싱싱한 딸기를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딸기는 보관을 잘해야 하고 영양성분을 살릴 수 있는 지혜가 있어야 제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제철음식인 딸기의 효능과 칼로리, 딸기 보관법과 관리요령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딸기 효능-딸기의 효능-딸기-산딸기

딸기의 효능과 칼로리, 6~7개 먹어도 비타민C 거뜬
딸기는 6~7개만 먹어도 하루 동안 필요한 비타민C의 양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딸기 속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감기 예방에 좋을 뿐 아니라, 기미ㆍ주근깨 등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고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딸기는 또한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이 있는 여성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딸기의 효능과 칼로리, 100g당 27kcal로 열량 낮아
딸기는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딸기 외의 또 다른 베리류 과일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100g당 56kcal의 저열량, 저지방 과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블루베리는 항산화력이 우수하고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며 눈 건강을 이롭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즈베리는 붉은색, 흰색, 검은색을 띄는 과일로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100g당 87kcal로 바나나와 유사하게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라즈베리는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다른 과일에 비해 단위 면적당 씨가 많아 심장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합니다.

크랜베리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진 HDL(high 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증가시키고 강력한 산화제로서 작용해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의 효능과 칼로리, 딸기는 비타민C의 여왕
딸기 100g에는 80㎎의 비타민C가 들어 있어 오렌지(43㎎)보다 2배 가까이 많습니다. 임신부들이 딸기를 즐겨찾는 것은 딸기에 많이 들어 있는 엽산 때문입니다. 엽산은 태아의 뇌·혈관·신경을 튼튼하게 해 임신 초기에 꼭 섭취해야 할 성분으로 꼽힙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임산부에게 권장하는 엽산은 하루 500~600㎍. 딸기 10알이면 권장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양(약 250㎍)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딸기의 효능과 칼로리, 눈 피로 개선 심장마비 예방
딸기와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 산소의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체계를 증진해 눈의 피로, 시력저하를 개선해 주므로 청소년과 직장인들에게 좋습니다.

딸기가 여성의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에릭림 박사팀은 25세~42세의 여성 9만 360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딸기나 블루베리를 일주일에 3회 이상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32%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딸기 칼로리,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보호 변비 예방
딸기는 과일 중 비타민 C의 함량이 가장 높아 신진대사 활성화,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해 기미를 막아주고,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또한, 딸기에 함유된 엘라직산은 자외선에 의해 피부 콜라겐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합니다.

딸기에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해 변비 개선에도 탁월합니다. 또한,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고혈압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딸기의 효능과 칼로리, 암예방 여드름 개선에 좋아
딸기는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것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암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해 항산화작용에 뛰어납니다. 딸기 속의 알라직산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세포자살(Apoptosis)을 유도해 암세포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딸기의 일라직산 성분은 암세포의 아포토시스(apoptosis, 자살)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딸기는 이밖에도 주근깨 여드름 개선, 비타민B2가 함유돼 체내의 독소 제거, 식욕증진, 시력개선 효과, 치주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딸기의 효능과 칼로리, 우유와 치즈 딸기와 궁합 
딸기와 궁합이 맞는 음식은 우유ㆍ치즈입니다. 딸기의 새콤달콤한 맛이 우유ㆍ치즈와 잘 어울리기도 하지만, 딸기의 비타민C와 우유ㆍ치즈의 단백질과 칼슘이 서로 보강해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딸기의 단맛을 높이려면 설탕 대신 꿀을 이용합니다. 꿀은 비타민C의 흡수를 돕지만, 설탕은 오히려 딸기의 영양분을 파괴합니다.

딸기의 효능과 칼로리, 딸기 습도에 약해 종이 상자 담아 보관
딸기를 구입할 때에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육의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딸기입니다. 딸기는 습도에 약하므로 밀봉하여 보관하면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종이상자에 담아 보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방 먹을 때는 꼭지를 떼지 말고 비닐 랩을 씌워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껍질이 얇아 상하기 쉽고 30초 이상 물에 담가 두면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빠져나오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가볍게 재빠르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씻을 때는 소금물이나 식초를 탄 물에 헹궈주면 소독의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