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과일보관법 깜짝 비법…겨울과일종류 먹는법 꿀팁

과일은 비타민 등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영양분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보관을 잘못하면 영양분을 제대로 살릴 수 없고 금방 망가져 버려야 합니다. 겨울철은 다른 계절보다 더 과일 관리에 신경을 쓰야 합니다. 최근 귤, 감, 사과, 딸기 등 겨울 제철 과일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보관법도 중요해졌습니다.

겨울 제철 과일인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카로틴 성분이 함유돼 눈 건강관리에 좋으며 몸속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영양의 보고인 겨울  과일 어떻게 하면 신선하게 오래오래 보관해서 잘 먹을 수 있을까요.

겨울과일보관법-귤-사과-딸기-감-단감-곶감

겨울 과일 보관법,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돼
겨울철이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과일이 귤입니다. 하지만 귤을 잘못보관하면 물러져 낭패를 겪기 일쑤입니다. 귤을 오래오래 먹고 신선하게 먹으려면 귤을 연한 농도의 소금물에 1~2분 정도 헹구면 귤껍질 표면의 농약이 제거되고 보관 기간도 늘릴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귤은 공기가 통하지 않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맛이 날 수 있어 실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신문지로 쌓아서 보관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냉장고 보다는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서늘한 곳에 두면 보름까지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귤과 귤이 서로 부딪히면 귤 속의 수분 때문에 쉽게 상할 수 있어 들러붙지 않도록 종이나 신문지로 낱개 포장해서 겹겹이 쌓아두는 게 좋습니다.

겨울 과일 보관법, 감 신문지로 덮어 저온 보관
감은 온도가 상승할수록 과육이 무르기 쉬운 과일이기 때문에 신문지나 비닐봉지로 덮어 0℃ 안팎의 저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감을 홍시로 먹고 싶다면 대봉감을 통풍이 잘되는 곳에 감꼭지를 아래 방향으로 해 세워두고 약 2주를 보관해두면 됩니다.

겨울 과일 보관법, 사과 다른 과일과 분리 냉장 보관
사과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분리해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다른 과일 및 채소를 쉽게 숙성시켜 변질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사과는 신문지나 랩, 지퍼백, 위생 봉지 등을 이용해 낱개 포장해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저온 보관하면 사과의 당도가 더 높아집니다.

실온보다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일반 냉장고보다는 김치 냉장고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 온도는 -1℃에서 0℃ 사이입니다. 사과는 저온 상태일 경우 당도가 높아지므로 보관할 때는 이 점을 참고해도 좋습니다.

겨울 과일 보관법, 딸기 랩에 싸서 보관
딸기는 무르익는 기간이 빠른 편이어서 가능한 빨리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딸기를 보관할 때는 꼭지 부분을 제거하지 말고 씻지 않은 채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이때 꼭지를 그대로 둔 채,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랩에 쌓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는 밀봉한 상태로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있어 종이상자에 담아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겨울 과일 보관법, 곶감 냉동 보관하면 좋아
곶감을 오래 두고 먹으려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곶감을 보관하다 보면 표면에 하얀 가루가 묻어 있는데 이는 내부 수분(당분)이 빠져 나온 것이므로 안심하고 먹어도 됩니다. 곶감은 12월~1월이 제철이며 칼로리는 100g당 237kcal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기침 가래, 설사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과일 보관법, 단감 비닐봉지 덮어 저온 보관
단감의 경우 온도가 상승할수록 과육이 쉽게 무르기 때문에 신문지나 비닐봉지로 덮어 0℃ 정도의 저온에 보관합니다. 단 보관 전 물에 헹구거나 심하게 닦지 않아야 한다. 대봉감의 경우 통풍이 잘되는 곳에 감꼭지를 아래 방향으로 해 세워두면 10~20일 뒤에 자연 홍시가 되기 때문에 먹기가 좋습니다.

겨울과일 보관법, 배 신문지로 포장해 냉장 보관
배는 사과, 토마토 등 에틸렌 가스를 배출하는 과일과는 같이 보관하면 안됩니다. 배의 과육이 물러지기 때문입니다. 수분 함량이 많은 과일이므로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신문지로 포장해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비닐봉지로 한 번 더 밀봉해 공기 접촉을 차단하고, 냉장 보관하면 오래도록 과즙이 풍부한 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배는 수분이 많아 갈증 해소, 소화 촉진, 변비 등에 좋습니다.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기관지염, 가래, 기침을 줄여줘 감기를 예방합니다. 단맛이 강해 다양한 요리에 천연 조미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