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가능일계산 어떻게?…임신가능기간 배란일 원리?

직장을 다니고 있는 맞벌이 부부인 여성  K 씨는 요즘 고민이 갑자기 생겼습니다. 새해들어 업무가 많아져 바쁘다 보니 업무 탓에 극도로 예민해지더니, 자신의 생리주기가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산부인과를 찾았더니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불순으로 예정된 배란일이 늦춰졌다는 진단을 받게 됐습니다.

실제로 생리불순과 여러 요인으로 인해 자신이 미리 알고 있는 배란 일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배란일 계산기를 활용한 자가 진단 뿐만 아니라 산부인과 상담을 통해 정확하게 배란일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계획되지 않은 임신으로 인한 낭패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의 원인을 파악해 자신의 건강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배란일-임신가능일계산기-배란-가임기

임신가능일계산기, 어떨때 임신되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4년 불임으로 진료 받은 환자는 21만여 명으로 부부 10쌍 중 1쌍은 난임입니다. 그만큼 난임문제가 심각합니다. 따라서 부부가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배란일부터 체크해 봐야 합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 난임 부부가 많아지면서 임신에 관한 관심이 부쩍 늘었습니다.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 임신가능일계산기까지 등장해 많은 부부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임신가능일계산기란 임신이 가능한 여성이 임신이 가능한 기간을 계산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임신가능일계산기는 배란일을 알면 쉽게 산출이 가능합니다. 다음생리예정일인 14일전이 배란일이며, 이때의 5일 전후가 가임기간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등 여러 외부요인이 배란 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배란일 계산법을 통해 자신의 가임기를 확인해보고 이상이 있다면, 내원 후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보다 더 정확한 가임기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임신가능일 계산기, 배란일만 알면 가능해?
임신가능일 계산기는 배란일만 알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보통 배란일은 다음 생리예정일로부터 14일전입니다. 그리고 배란일 기준 5일 전후가 임신가능일인 가임기입니다.

배란일 2~4일 전후에 배란이 시작되며, 정자는 약 3일, 난자는 약 1일 생존 가능하므로 배란일 전후 4~5일 동안은 임신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달 생리예정일이 30일이라면 16일이 배란일이고 16일 기준으로 11~21일까지가 가임기입니다.

예를 또 들어보면 가령 20일이 다음 생리예정일이면 14일전인 6일이 배란일입니다. 그리고 6일 기준으로 1일부터 11일까지가 가임기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임신가능일계산기를 통해서 난임부부들은 임신할 가능성을, 그리고 임신을 피해야 하는 부부들은 피임을 해야 할 시기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의 원인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에 매우 유익합니다.

임신가능일 계산기, 여성을 위해서는 꼭 필요? 어떻게 계산?
요즘에는 간편하게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마지막 생리일과 생리주기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임신가능일을 계산해줍니다. 또는 스마트폰 앱도 이러한 기능을 하는 앱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 개발한 스마트폰용 생리 관련 어플리케이션인 핑크다이어리가 있습니다.

본인의 최근 생리일을 입력하면 생리예정일 및 배란일, 임신가능주기 등을 알려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본인이 섭취한 음식과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는 기능도 들어있습니다. 핑크다이어리는 안드로이드용 단말기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으며, T-STORE에서 핑크다이어리 또는 생리다이어리로 검색하면 됩니다.

임신가능일 계산기 언제? 산모에 좋은 음식은?
임신가능일 계산기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산모에 좋은 음식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각종 과일과 달걀, 브로콜리 등을 추천했습니다. 브로콜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된 채소입니다. 주로 서양에서 스프 재료로 활용합니다.

브로콜리는 각종 항산화 물질과 칼슘, 비타민 등을 함유해 산모에 좋습니다. 또 심장병과 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와 함께 간의 해독 효소를 증가시켜 독소 배출을 돕습니다.

임신가능 계산기, 배란통이 뭐길래?
가임기 여성의 20%가 배란기에 복통을 느끼는 증상을 배란통이라고 합니다. 보통 배란 직전에 정상적인 난포의 팽창에 의해 통증이나 배란이 되면서 난포액이나 출혈에 의해 통증이 원인입니다.

최근에는 정확한 배란일 계산으로 가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치 않은 임신을 피할 수 있고, 생리불순의 원인까지 파악해 건강을 지킬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산부인과에 내원 후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임신 확률 높이는 배란일 계산법은?
보통 많은 부부들이 마음만 먹으면 임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임신을 시도한지 몇 개월이 지나도록 임신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잘못된 임신시도를 하고 있거나 임신이 어려운 경우일 수 있습니다. 임신시도가 장기화가 된다면 정확한 난임의 원인을 찾아야 하지만 우선적으로는 전략적으로 임신 시도를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란일 계산은 배란이 되고 14일 후 생리가 시작됩니다. 즉 배란일은 생리 시작 14일 전이 됩니다. 생리주기가 일정한 여성이라면 비교적 다음 배란일 예측이 쉽고 불규칙한 경우에는 생리 시작 후 언제 배란이 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임기는 넓게는 배란 전 5일에서 배란 후 2일 정도로 보고 있지만 비교적 확률이 높은 시기는 배란 3일 전부터 배란 후 1일까지입니다. 배란은 컨디션에 따라 앞뒤로 달리질 수 있기 때문에 가임기는 길게 잡고 임신 시도를 하는 것이 좋으며 배란기 후 임신시도보다는 배란기 전 임신시도가 더 임신 확률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