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난방비 줄이는 법 비결?…난방비 절약방법 꿀팁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면서 난방을 많이 하게 되면 가정의 가계부에 주름살을 드리우게 됩니다. 안그래도 불황이라 살림살이가 빠듯한데 난방비까지 여간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춥게 지낼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내면서 난방비까지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가장 좋은 난방비 절감 방법은 실내에서 따뜻한 상태로 있는 것입니다. 실내에서 내복, 양말, 덧신, 카디건 등을 착용한다면 체온이 상승해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단순한 방법 외에도 조금만 생활 속 노하우를 활용한다면 의외로 난방비도 아끼고 몸도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난방비-난방비 절약-보일러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실내 적정온도는 평균 18~20도
실내에서 양말이나 덧신, 스웨터 등을 입으면 최고 2.2도까지 체감온도가 올라갑니다. 특히 내복이 체감온도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평균 18~20도가 적절합니다. 또 온도를 1도 낮출 때마다 최대 7%의 난방비가 절약됩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법, 뽁뽁이 붙이기
흔히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으로 옷을 껴입거나 창문에 방열을 하지만, 그보다도 근본적으로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있는 것이 일명 ‘뽁뽁이(Air Cap)’를 이용해 창문과 문틈에서 들어오는 찬바람을 막는 것입니다.

뽁뽁이는 투명하기 때문에 답답한 느낌도 적고, 떼어서 잘 보관 했다가 다음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창문마다 뽁뽁이를 붙여놓으면 찬바람을 막아주고 집 안의 온도가 2~3정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문풍지를 활용해 문과 창문의 구석구석 틈을 막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법, 커튼 내리고 바닥에 카펫 깔아라
햇볕이 들지 않는 창문에 커튼을 내리면 실내온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실내에서 양말이나 덧신, 스웨터 등을 입으면 최고 2.2도까지 체감온도가 올라갑니다. 특히 내복이 체감온도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바닥에 카펫이나 담요를 깔면 난방 후 잔열을 보존하고, 한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침대에 방한 텐트 설치
침대에 방한 텐트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한 텐트는 겨울철 필수품으로 거실이나 방에 설치하면 아늑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방한 텐트 고르는 법은 설치가 쉽고 환기, 방수, 내구성을 갖췄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방한 텐트는 바닥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침대에 씌울 수 있다습니. 자기 전 젖은 수건을 텐트 위에 걸어두면 습도 조절도 가능합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강추위 땐 난방수 순환시켜야
강추위가 예상될 때는 각 방의 밸브를 모두 열어 바닥에 난방수를 순환시키는 게 좋습니다. 바닥에 흐르는 난방수의 정기적인 교체도 난방비 절감에 효과적입니다. 오랜 시간 난방수를 사용할 경우, 미네랄·침전물 등의 노폐물이 생겨 난방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쓰지않는 방 보일러 잠그라
보일러 배관은 온 집안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쓰지 않는 방의 보일러 밸브를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수의 유량과 면적이 줄어들어 난방비가 줄어드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추위가 예상 될 때 동파 방지를 위해 잠궈 뒀던 방의 밸브를 모두 조금씩은 열어 바닥의 난방수를 순환시켜야 합니다. 난방수는 보일러의 난방 작용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2~3년에 한 번 씩만 난방수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보일러 가동때 가습기 틀어주라
간단한 겨울철 난방비 절약법은 보일러를 가동할 때 가습기를 함께 틀어주는 것입니다. 보일러와 가습기를 함께 틀면 습도가 올라가 실내가 빨리 따뜻해지고 오래 열을 간직할 수 있어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 보일러를 가동할 때 가습기를 같이 틀어주면 습도가 높아져 방이 빨리 따뜻해지고 오래 열을 간직해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보일러는 짧게 외출할 경우 끄지 말고 2~3도 낮게 틀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를 완전히 껐다가 다시 켜면 집 안을 데우는 데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보일러 배관청소 해주라
오래 보일러를 쓴 집의 경우 난방효과가 예전만 못하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계에 결함이 없는데도 난방효과가 떨어진다고 느껴진다면 배관청소를 해야 합니다. 보일러 배관에 호스를 연결해 배관청소를 하면, 배관을 거쳐서 검은 구정물이 쏟아져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관에 혈전이 생겨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것처럼, 배관 속 검은 물때와 이물질들이 켜켜이 쌓여 난방비 폭탄을 불러오는 것이다. 이 같은 배관청소로 난방요금 20% 절약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