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육이 동전테크 돈되네…월급쟁이 직장인 재테크방법

돈은 경제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요소입니다. 오늘날 같은 시장경제 체제에서는 돈이 있어야만 여러 가지 물건을 사고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오늘도 돈을 벌기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쉽게 벌 수 없는게 돈이라는 존재입니다.

최근 초저금리 시대로 접어들면서 예·적금, 주식, 펀드 등의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래서 새로운 돈벌이를 찾아 이곳 저곳을 기웃거립니다. 그래서일까요? 새로운 재테크 방식이 곧잘 등장합니다. 전통적인 재테크 방식에서 벗어나 틈새시장을 파고들어 나름의 성공을 거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초저금리 시대 삶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어줄 재테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재테크-money-다육테크-화폐테크-돈

월급쟁이 직장인 재테크방법, 다육식물 재테크 쏠쏠하네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이색 재테크’로 다육식물 재테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육 식물은 사막과 같은 건조한 지역에서 살아남기 위해 줄기나 잎에 많은 수분을 지닌 식물을 가리킵니다. 다육식물 재테크는 다육 식물을 분양받은 뒤, 재판매해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육식물을 키운 기간과 종류에 따라 최고 1000만원에 거래되기도 합니다.

다육 식물 재테크는 주부나 직장인 사이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판매 시기와 품종에 따라 달라지지만 월평균 수백 만원 정도를 집 베란다에서 다육 식물을 기르며 벌고 있는 주부가 등장할 정도입니다.

월급쟁이 직장인 재테크방법, 나무재테크 신종 재테크로 쏠쏠
최근 나무재테크가 재테크 틈새시장으로 새롭게 재테크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나무재테크는 묘목을 키워 되팔아 수익을 내는 재테크입니다. 주로 40~50대 주부들 사이에 큰 인기입니다. 나무재테크는 최근 도시에 나무 꽃 등을 많이 심는 추세이기 때문에 어린 묘목을 몇년간 키워 수십~수백 배까지 가격으로 팔 수 있습니다.

부동산경기 침체와 친환경건축 바람과 맞물려 나무재테크가 관심을 끌게 된 것입니다. 서점가에는 나무재테크와 관련된 책이 출판되고, 뉴스에서는 조경수 재배가 새로운 대안재테크라며 관련 내용을 소개할 정도입니다. 나무재테크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사를 대변하듯 온오프라인에서는 조경수 재배 관련 커뮤니티가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2천원 가량 하는 종묘가 성목이 되는 4년 후엔 10만원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일각에선 잘만하면 600%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쉽게 접근했다간 실패할 수 있으므로 처음엔 나무에 대한 지식을 쌓으면서 취미로 키우다가 도전해야 합니다.

 

월급쟁이 직장인 재테크방법, 펫테크 재테크로 쏠쏠
3000만원짜리 비단잉어, 1억원짜리 왕사슴벌레. 최근 이색 재테크로 이른바 ‘펫(Pet)테크’가 뜨고 있습니다. 혈통 좋은 개부터 희귀하고 아름다운 관상어, 곤충 등 남들과 다른 동물들을 소유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부터입니다.

펫테크는 동물 곤충 등을 키워 되팔아 수익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혈통있는 개 고양이 비단잉어 왕사슴벌레 등 남들과 다른 동물 곤충들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수요층이 형성되면서 시장도 커지고 재테크의 한 형태로 동물을 찾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반려’의 성격이 강하지만 소수의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수요층이 형성되면서 재테크의 목적으로 동물을 찾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흔히 가정에서 기르는 열대어 중 빛깔이 고운 것은 20만∼30만원대에 거래되고 희소성 있는 관상어들은 수천만 원대를 호가할 정도입니다. 특히 담수가오리나 해마처럼 일반 수족관에서 기를 수 없는 것들은 관리시설을 만들고 기르는데만 억대의 돈이 들어가는 탓에 대기업 임원이나 일부 부호들이 주로 찾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월급쟁이 직장인 재테크방법, 와인 재테크 틈새 재테크로 짱
‘푸틴의 와인’, ‘여왕의 와인’으로 유명한 동유럽 와인 푸카리 2007년 리미티드 에디션이 러시아 현지에서 60만원에 호가하는 가격으로 거래가 되고 있어 와인 재테크 시장의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로수 드 푸카리 2007년산은 전세계 출고 물량이 7,800병으로 한정 생산된 리미티드 에디션 품목입니다. 이 제품은 현재 러시아 현지 와인 옥션에서 19,999루블(한화 약 60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와인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와인 재테크 전문 컨선턴트까지 등장했습니다. 와인 컨설턴트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와인을 사뒀다가 와인 값이 오르면 경매 등을 통해 이뤄집니다. 10만원대의 저가 와인부터 500~600만원이 넘는 고가의 와인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와인들이 거래됩니다. 알맞은 환경의 지하저장고에서 오랜기간 저장해야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아직은 소수의 마니아들에 이루어지는 재테크입니다.

 

월급쟁이 직장인 재테크방법, 키덜트 재테크 돈이 되네
최근 키덜트 시장의 규모는 약 5000억원 대에 이른다고 합니다. 레고블럭, 피규어 프라모델 바비인형 등 한정판이거나 희귀할수록 상품가치가 높아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그 제품이 단종된 것이라면 부르는게 값입니다. 이런 제품들을 전문적으로 사 모은뒤 되파는 전문 리셀러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비용을 줄이기도 하고 값어치가 큰 제품의 경우 해당 국가로 직접 가서 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건담 프라모델(건프라)은 두터운 원작 애니메이션의 인기 덕분에 마니아층이 두텁습니다. 그만큼 한정판이나 단종 모델에 대한 수요가 많고 되팔 경우 큰 이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게 상식입니. 그러나 의외로 건프라 시장에서 이같은 재테크는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 관련 동호회의 분위기입니다. 은행금리 1%대의 초저금리 시대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이들은 매니아 층의 전유물이었던 건담 프라모델도 재테크 수단으로 삼고 있습니다.

건프라의 경우 원작 만화가 인기를 끌었던 시기 유년기를 보낸 현재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의 좁은 연령층이 주요 고객층입니다. 건담의 인기는 유년기 원작 만화를 보고 자란 현재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의 얇은 수요층을 기반으로 합니다.

건담 재테크를 생각하는 투자가들이 재판매 가능성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최근 자신의 만족감이 중요하다고 믿는 젊은층이 늘어나면서 건프라 시장이 주목받고 있지만 새로운 상업 수요를 창출할 정도로 거래량이 늘어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만약의 경우 되팔지 못해도 본인이 소장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제품에만 투자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월급쟁이 직장인 재테크방법, 돈이 돈을 낳고 또 돈을 낳네
오래된 동전 지례를 잘 모아도 짭짤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동전은 발행연도를 가치로 매기고 지폐는 종이에 찍힌 시리얼 숫자로 가치를 매기기 때문에 10원짜리 동전이 몇백배 수익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오래된 희귀동전을 잘 모으는 것도 재테크의 한 방법입니다. 오래된 희귀동전 중에 1966년에 생산된 1원짜리 동전은 최저 7만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같은 해에 발행된 5원짜리 동전은 현재 9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1966년 발행된 10원짜리 동전은 약 30만 원, 1970년도에는 구리 값의 폭등으로 황동과 적동을 동전에 섞어 만들어 값이 제각각이라고 합니다. 오래된 희귀동전 중 1970년 전에 만들어진 10원짜리 동전이 시중에 쓰이지 않고 그대로 보관되었다면 70~80만 원의 가치를 지닌다고 합니다.

50원짜리 동전이 처음 발행되었던 년도인 1972년도의 희귀동전은 현재 15만 원 정도의 값어치가 있으며, 가장 많이 발행되는 100원짜리 동전은 다른 동전에 비해 희소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합니다. 1970년 전에 만들어진 10원짜리 동전이 시중에서 사용된 적이 없이 그대로 보관되었다면 70만원에서 80만원의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지폐의 경우 시리얼 숫자가 가운데를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거나 일정 숫자가 반복되는 번호, 같은 숫자가 반복되는 번호 등이 액면가보다 가치가 높게 매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