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치아보험 불편한 진실…어린이치아보험 꿀팁

치아보험은 충치·잇몸질환이나 상해로 보철·보존치료 등을 받을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치아보험은 전화로도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고 보편화된 상품입니다. 치아보장특약을 포함한 치아보험 가입자는 올해 7월 말 현재 547만7천430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 치아보험이 막상 필요해 보장을 받으려고 하면 보험금이 지급이 되지 않거나 절반만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주변엔 치아보험에 가입하기만 하면 치과 치료 금액을 모두 보장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치아보험에는 깐깐한 보장 조건이 따르기 때문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고 금융감독원은  ‘금융꿀팁 200선’을 통해 주의점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치아보험의 숨은 1인치를 찾아보려 합니다. 소비자들은 치아보험의 숨은 약관을 잘 살펴봐야 나중에 보험회사와 불필요한 다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선량한 소비자들이 손해를 입지않도록 치아보험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치아보험-치과-임플란트치아보험-이빨-치과

치아보험 한푼도 지급받지 못해? 치아보험 면책기간이 뭐길래
김용수(50) 씨는 직장 동료가 치과치료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것을 보고 치아보험에 가입했습니다. 가입 후 80일이 지났는데 마침 충치를 발견해 치아보험을 믿고 치아를 덧씌우는 크라운치료를 받고 보험금을 청구했으나 보험금은 한 푼도 받지 못했습니다. 치아보험 가입 직후 90일 이내에 받은 치료에 대해선 보장해주지 않는 ‘면책 기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용복(45) 씨는 치아보험에 가입한 후 2년이 경과하여 보철치료를 받을 경우 약관상 보장금액의 100%가 지급된다는 설계상의 설명을 듣고 2014년 1월1일 치아보험에 가입했습니다. 2015년 10월5일(보험금 50% 감액기간) 잇몸질환이 심해 영구치를 발치한 이용복 씨는 보험가입 이후 2년이 경과된 2016년 3월15일 임플란트 치료를 받고 보험금을 청구했으나 발치일을 기준으로 보장금액을 산정하기 때문에 보험금을 50%만 지급 받았습니다.

임플란트치아보험, 치아보험이 뭐길래?
치아보험은 치과질환에 대해 보장해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치아보험은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나뉘는데 진단형은 어린이치과보험에서 많이 선호합니다. 언제 보장받을 일이 생길지 모르는 어린이치아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치과질환 병력사항이 적은 어린이일때는 진단을 받고 바로 보장받는것이 좋습니다.

무진단형은 이미 치과질환 병력사항이 많으신 어른이나 노인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보험 자체 가입이 힘든 나이에 가입을 해서 보장을 받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데 무진단형은 감액기간과 면제기간이 있지만, 무진단형으로 가입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진단형의 경우 가입조차 불가능한 경우가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플란트치아보험, 가입하기만 하면 치과치료 모두 보장받는다?
치아보험에 가입하기만 하면 치과 치료 금액을 모두 보장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금융소비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치아보험에는 깐깐한 보장 조건이 따르기 때문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치아보험에 가일할 때에는 면책기간, 감액기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다음으로 약관상 보장하지 않는 경우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갱신시 보험료 인상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 보험가입 내역 조회서비스를 통해 중복 가입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전문용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임플란트치아보험 어린이치아보험,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꼭 확인
면책기간과 감액기관 확인은 필수입니다. 치아보험은 충치·잇몸질환이나 상해로 보철·보존치료 등을 받을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전화로도 간편히 가입할 수 있습니다.  치아보험 가입을 원하는 금융소비자들은 우선 질병으로 인한 치료에 대해선 면책 기간과 50% 감액 기간이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면책 기간은 크라운 등 보존치료의 경우 보험 계약일로부터 90∼180일이고 틀니·브릿지·임플란트 등 보철치료는 180일∼1년입니다. 면책 기간 이후에는 치료비의 50%만 보장해주는 감액 기간이 뒤따른다. 보통 보험 계약일로부터 1∼2년입니다.

임플란트치아보험 어린이치아보험, 진단형과 무진단형 차이?
진단형과 무진단형의 차이를 알아보고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진단형치아보험은 면책기간, 감액기간이 없으며 보장한도가 무제한이지만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비싼 편이며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면책기간 1년, 감액기간 2년, 보장한도(보철치료 연간 3개, 보존치료 발치 3개 등)가 정해져 있지만 대신에 진단형치아보험보다는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무진단형 치아보험에 많이 가입하는 추세입니다.

임플란트치아보험 어린이치아보험, 갱신시기 알아둬야
진단형치아보험은 갱신여부와 보장기간을 확인 후 길게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보장기간이 짧을 경우 만기 후 다른 진단형치아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면 치료병력 때문에 제한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임플란트치아보험 어린이치아보험, 보장 넓은 상품 선택
보장범위가 넓고 보험금 지급이 잘 되는 상품으로 선택도 중요합니다. 진단형치아보험 보장범위가 내게 필요한 보장들인지 확인해보시고 보험금 지급이 되도록 쉬운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진단형치아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서 진단형치아보험을 알아보면 좋습니다.

직접 보험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하나 하나 비교해보려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마련인데, 진단형치아보험 비교사이트는 많은 종류의 진단형 치아보험이  모여있어서 한 눈에 살펴보기 편합니다. 가입한 보험 상품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이나 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험가입내역 조회’를 클릭해 확인해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