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면적 계산 궁금?…아파트 면적 불편한 진실

아파트가 도시의 대표적인 거주구조가 되면서 분양열기가 식을줄 모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파트 분양과 청약을 위해 모델하우스를 방문해 보면 여러 가지 용어들이 나옵니다. 가령 이를테면 84m²A TYPE, 59m²A TYPE부터 공급면적 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 등에 이르기까지 복잡하기만 합니다. 특히 아파트를 분양 받으려고 하면 면적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이런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봅니다.

아파트 면적 계산, 공간 가늠과 분양가 세금 산정 기준
아파트의 면적은 공간을 가늠할 수 있기도 하지만 분양가와 세금산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부동산을 사고 팔 때 꼭 알아야할 정보입니다. 아파트를 살펴보면 공급면적 전용면적으로 크게 나눕니다. 아파트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말하고 현관문열고 들어서면서부터 집안 공간의 면적의 전용면적과 현관문을 열고 나가면서부터 시작되는 계단공간, 엘레베이터 등의 주거공용면적을 모두 합한 것입니다.

아파트 전용면적은 거실, 침실 등의 방들과 주방, 화장실 등 주거만을 위해 사용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주거전용면적을 전용면적이라고도 합니다. 아파트 공용면적은 말그대로 여러사람이 함께 쓰는 면적으로 관리사무소, 노인정 등을 말합니다.

아파트-주택-집

아파트 면적 계산, 전용면적 주거에 전용으로 사용 m²
아파트 크기를 말할때 전용면적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전용면적은 한마디로 세대원이 주거에 전용으로 사용하는 m²를 말합니다. 전용면적에는 발코니가 포함되지 않으며 등기부 등본상에 표시되는 m²가 바로 전용m²입니다. 현관부터 거실 방 주방 화장실 드레스룸 등을 포함한 것입니다. 전용면적은 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전용부분으로 공용공간 (거실,주방,욕실)과 독점공간 (침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면적 계산, 서비스면적은 발코니 지칭
서비스 면적은 발코니(베란다)를 가리킵니다. 그런데 최근엔 발코니를 확장합니다. 그 이유는 서비스m²까지 집을 넓히므로써 크게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참고로 전용면적+서비스면적이=실면적(실평수)가 됩니다.

아파트 면적 계산, 주거공용면적 출입위해 공동사용 m²
주거공용면적은 계단,엘리베이터,주차장 등이 차지하는 면적입니다. 주거공용면적은 어떻게 보면 전용m²와 반대의 개념입니다. 아파트 입주민들이 각 세대로 들락거리기 위해 공동으로 사용하는 m²를 이야기합니다. 예를들면 계단이나 복도 엘리베이트가 포함됩니다.

아파트 면적 계산, 공급면적 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파트 평수를 말합니다. 세대별 공급면적을 서식으로 나타내보면 (전용면적+서비스면적)+주거공용면적=공급면적이 됩니다. 주거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실제 분양면적입니다.

즉, 84.9664m² + 29.0984m² =114.0684m² 114.0684 ÷3.3 = 34.5662坪 과거에 일반적으로 표기되던 면적입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아파트 평수입니다.

아파트-아파트 청약-아파트 평수-부동산-아파트 면적-공인중개사-복비-세금-분양권-프리미엄-역세권 아파트-오피스텔-아파트 재개발

계약면적, 주거전용+주거공용+기타공용+주차장면적 합
계약면적은 주거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과 기타공용면적+지하주차장면적을 모두 합한 면적을 말합니다.

아파트 면적 계산, 기타공용m² 열린공간서 공동 사용 m²
기타공용m²은 해당 세대로의 출입하고는 상관이 없는 열린공간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m²를 말합니다. 기타공용면적은 경비실,기계실,노인정,관리실,주민공동시설,보육시설 등을 말합니다. 공급면적(실면적+주거공용면적)+기타공용면적=계약면적입니다.

아파트 면적 계산 불편한 진실? 면적 계산은 어떻게?
제곱미터(m²)를 평수로 바꾸려면 제곱미터(m²)x0.3025를 곱하면 됩니다. 반대로 평수를 제곱미터(m²)로 바꾸려면 평x3.3058을 곱하면 됩니다.

아파트-아파트 청약-아파트 평수-부동산-아파트 면적-공인중개사-복비-세금-분양권-프리미엄-역세권 아파트-오피스텔-아파트 재개발

아파트 면적 계산과 면적 어떻게 구분?
아파트 면적을 정리해 보면 전용면적은 주거에 사용되는 내부면적(현관부터)을 말합니다. 공급면적은 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을 말합니다. 계약면적은 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기타공용면적을 말합니다.

평과 m², TYPE은 뭐가 다를까
요즘 많이 선호하는 아파트 면적은 59m²와 84m²입니다. 59m²는 예전 평으로 따져서 25평형에 해당합니다. 84m²는 예전 34평형에 해당합니다. TYPE은 배치나 구조에 따라 같은 평형대에서 다른 모양의 유니트가 나오게 됩니다. 조금만 모양이 달라도 면적과 구조,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알파벳을 붙여 구분합니다.

아파트 면적 계산, 아파트 면적 쉽게 알수 있는 Tip
아파트 면적에 대해 미터법으로 표기된 면적에 아직 익숙치 않으시다면
1. 세대별 공급면적을 알고 있다면면
114.0684m² ÷3.3 = 34.5662坪
2. 광고나 전단지에 기재된 면적을 아신다면
84m² X 0.41 = 34.44坪으로 계산하면 됩니다.